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지정맥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도 알아 보겠습니다.먼저 하지정맥류란 무엇일까요? 자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는 혈액순환의 문제로 발생하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고 혈관이 피부 위로 튀어나오는 질환을 이야기 합니다.정맥혈류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서 압력이 생기고 그로 인해서 혈관이 부풀게 됩니다.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판막이 망가지면서 나타나는 질환 입니다.

반응형

다리에 피가 역류하면서 다리 정맥들이 팽창해서 피부 밖으로 혈관이 돌출하게 됩니다. 누워 있으면 잘 보이진 않지만다리 쪽에 혈액이 몰리거나 압력이 가해지게 되면 자세하게 나타납니다.

하지정맥류 원인

하지정맥류 원인을 살펴보면 가족력도 있고 운동부족, 비만, 꽉 기는 옷, 호르몬제 등입니다. 하지정맥류는 정맥 내 판막 악화가 있고 혈액은 동맥을 통해서 심장에서 발끝으로 이동하며 정맥을 통해서 심장으로 올라가는데 정맥벽이 약해지거 판막이 약해져서 손상되면 혈액이 역류해서 하지정맥류가 발생합니다.

또한 오래 서 있는 직업을 가졌거나 외상으로 인해서 하지정맥류가 나타 날 수 있으며 여성들은 임신중에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골반내 압박이 생기게 되면서 하지정맥류로 나타 나기도 합니다.또한 운동 부족이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도 나타 날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정맥류 증상을 살펴보면 다리에 통증이 있고 저리거나 당김 피로감 부종 등이 나타 날 수 있으며 때로는 다리에 지가 나는 증상이 나타 날수 있습니다. 또한 하지정맥류 대표적인 증상이 혈관이 돌출하는 것입니다. 보통 종아리에서 시작되어 사타구니까지 혈관 돌출 범위가 넓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다리 부종이 나타나고 찌릿찌릿한 증상, 다리가 무거운 느낌 피로감 등이 나타나기도 하고 다리 경련도 한 번씩 나타납니다.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하지정맥류가 초기 증상을 보면 종아리에 통증이 있고 종아리 부종이 생기면 다리 저림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평소에 그냥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 아무렇지 않게 지나쳐 버릴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다리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저림 증상이 있거나 거미줄처럼 모세혈관이 파란색을 띠게 되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

하지정맥류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고 다리를 구부렸다 펴기 또는 까치발 들기등이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정맥혈의 순환을 도와주고 혈관 주변의 근육을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래 앉아있거나 오래 서있는 경우 증상 악화가 될 수 있어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하지정맥류는 치료방법은 생활습관을 개선하거나 압박 스타킹을 신거나 해서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호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식을 취할 때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놓으면 정맥 내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 정맥 내 폐쇄술

하지정맥류 수술법으로 정맥 내 폐쇄술이 있습니다. 수술을 통한 절세 술을 하고 주사 경화 치료, 또는 고주파를 이용해서 정맥 내 폐쇄술을 하거나 레이저를 통해서 정맥 내 폐쇄술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술을 하게 되면 척추 마취처럼 마취가 필요하고 1박 2일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2. 고주파를 이용한 레이저, 정맥 내 폐쇄술

레이저를 이용하거나 고주파를 이용한 정맥 내 폐쇄술이 있습니다. 피부 절개창을 최소화하는 방법이고 수술적이 면을 보면 재발률은 높습니다.

3. 주사 경화 치료

하지정맥류 수술 방법 중 주사 경화 치료는 정맥 내 경화제를 주사해서 정맥의 내막을 파괴하고 반흔의 형성을 통해 정맥을 폐쇄하는 것입니다. 수술 이후 남아 있는 작은 정맥류나 재발한 정맥류에 사용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

하지정맥류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그럼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은 혈액순환에 좋은 성분을 가진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 해조류 단호박 꽁치 견과류 보리 등 오메가 3 함유가 높은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이런 음식들은 불포화지방산이어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이상으로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하지정맥류 원인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잘 챙겨 드시고 가끔씩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