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차조기 자소엽 효능


 


차조기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한해 살이풀입니다.차즈기라고도 합니다. 들깻잎과 흡사하게 생겼습니다.전체에서 자주빛이 돌고 향은 짙습니다.어린잎은 쌈으로 먹거나 비빔밥에 넣어 드시기도 합니다.간장이나 된장에 박아 깻잎처럼 먹어도 맛있습니다.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초로 사용 되어 왔습니다.오늘은 지금까지 알려진 차조기 자소엽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항산화 항암효과에 좋다
자소엽에는 로즈마리와 세이지 등에서 추출되는 올레아놀산,디터핀,플릴알데히드,시릴알데이드 성분이 있어서 폐암,피부암,대장암등에 대한 억제효과가 있습니다.그리고 자소엽에 노화와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 등의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2.속에 좋다
자소엽에 함유된 페릴알데이드 성분은 항균,방부 작용이 있어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그리고 생선이나 게 들을 먹엇을때 생기는 어독을 개선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그리고 자소엽은 건위제 역할을 하기 떄문에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액의 분비를 소화을 촉진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호흡기 건강 유지 및 감기 완화에 도움이 된다.
식약처 자료에 의하면 자소엽의 추출물이 알레르기 면역조절,폐화 기관지의 구조적 손상 개선을 통한 항 천식효능이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또한 한방의 기록에 의하면 자소엽은 발한을 촉진하여 외부의 차가운 기운이 체내로 침임하여 생기는 오한과 발열등의 감기 증상을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4.혈관에 좋다
자소엽에 함유된 알바 리놀렌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며 혈관 염증 물질을 감소시켜 혈행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그리고 앞서 이야기한 베타카로틴 또한 동맥경화 방지에 도움을 주기 떄문에 꾸준히 섭취하시면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5.간보호 작용에 도움을 준다
식약처의 자료에 의하면 자소엽 추출물이 간 보호 활성을 나타낸다고 합니다.간 보호 활성 효과는 물 추출물 보다는 에탄올 추출물에서 현저했다고 합니다.최근 간 기능 개선 효능이 입증된 자소엽을 활용한 건강기능 소재및 개발이 한창입니다.


6.심신안정및 불면증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과도한 업무나 스트레스등으로 인한 긴장이나 남이 안올때 자소엽을 섭취하면 심신이 안정되고 불면증이 사라지고 숙면을 취할수 있습니다.


7.탈모예방에 효과가 있다
탈모의 원인은 여러가지 이지만 모발에 영양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모근이 약해서 생기게 되는데 이때 이 자소엽은 모발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고 모근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 떄문에 탈모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이 외에도 알려진 자소엽의 효능은 녹내장 예방하고 심신 안정 빈혈 예방 탈모 예방에 좋습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차조기.자소엽 효능
피부 아래에 사기가 머물고 있는 것을 밖으로 몰아낸다. 풍한의 사기를 없애고 기를 잘통하게 하여 비위를 편안하게 하며 가래를 삭혀서 폐를 편안하게 하고 혈을 조화롭게 하고 비위를 따뜻하게 하여 통증을 멎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키고 해산물의 독을 풀어주고 뱀이나 개에게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본초강목에적혀있는 자소엽
자소엽은 피부아래에 사기가 머물고 있는 것을 밖으로 몰아내며 풍한의 사기를 없애고 기를 잘 통하게 하여 비위를 편안하게 한다고 전하고 있고 가래를 삭혀서 폐를 편안하게 하고 혈을 조화롭게 하고 비위를 따뜻하게 하여 통증과 기침을 멎게 하고 임산분의 구토와 태동불안 해산불의 독을 풀어주고 뱀이나 개에게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또한 소화가 안될시 위액을 분비시켜 식욕을 증진하게 하며 혈액순환과 염증을 억제하고 신경안정제등에 효는이 있습니다 또한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 억제에도 좋으며 자소엽의 정유에 포함된 a-리놀렌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해주고 혈관 염증 지표 물질들을 감소시켜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자소엽차
약2리터 정도의 물에 자소엽을 넣고 약한 불에 30분 정도 끓이고 진하게 우려낸 자소엽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자소엽의 효능 도움되셨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2018/02/06 - [건강 이야기] - 녹차효능

2018/02/06 - [건강 이야기] - 겨우살이효능

2018/02/04 - [건강 이야기] - 머루효능

2018/02/04 - [건강 이야기] - 양파즙효능

2018/02/04 - [건강 이야기] - 참외효능

2018/02/04 - [건강 이야기] - 히비스커스효능

2018/02/03 - [건강 이야기] - 마가목효능

반응형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궁효능  (0) 2018.02.07
삼채 효능  (0) 2018.02.07
녹차효능  (0) 2018.02.06
겨우살이효능  (0) 2018.02.06
머루효능  (0) 2018.02.04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