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보배추의 효능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많을 때는 비염으로 고생 하시는 분들이 더욱 많으실 것입니다.오늘은 이비염에 도움이 되는 약초곰보배추에 대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곰보배추는 일반 배추와 어떻게 다를까요? 곰보배추는 꿀풀과 2년생 식물로 한 경울에 자생하는 눈을 뚷고 나오는 약초입니다.곰보배추의 생김새 때무에 못난이 배추, 문디배추라는 별명도 있습니다생김새가 울퉁불퉁 하기도 하고 울룩볼룩 해서 지어진 이렇게 불리기도 합니다.그리고 내리는 눈을 보고 자란다고 해서 동생초, 설견초라고도 불려지기도 합니다. 이 곰보배추는 가래나 기침이 있거나 만성 페질환이 있을때 예로부터 사용되어져 왔으며 부인병에도 좋은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염증질환에 좋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곰보배추는 야생 자연산을 보고 잡초로 오해하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요즘은 곰보배추를 직접 재배하는 분들이 많으며 크기가 작을때는 배추 모종하고 비슷하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그럼 곰보배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면역력 강화로 감기예방에 효과적
곰보배추는 동의보감에 보면 맵고 성질은 서늘해 독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이 쓴맛느 곰보배추의 특징이며 건강함을 줍니다.그리고 곰보배추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증강에에 좋아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2.심혈관질환, 심장병에 좋다
곰보배추는 찬성질을 가지고 있고 쓴맛이 심장의 열을 내려주며 기운을 아래도 내려줍니다.또한 심장의 괍하 완하에 주는 효과로 설명이 됩니다.
3.플라보노이드,사포닌이 풍부하다.
곰보배추는 인삼이나 도라지에 들어 있는 성분, 항산화 성분인 사포닌 성분과 항산화 항염작용이 뛰어난 플라보노이드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그래서 가래,기침,염증을 삭혀주며 기관지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호흡기 질환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4.곰보배추는 소변을 잘나가게 해고 혈액을 맑게 해며 몸안에 독을 품고 있는 기생충을 죽여주고 여성질환중 생리통이나 냉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5.골다공증개선에 좋다
곰보배추는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골다공증 치료제인 비스포스네이트제제보다 치료효과가 우수하고 부작용도 낮다고 합니다.꾸준히 섭취 하시면 골다공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6.지혈효과
곰보배추는 우리 몸 밖에서 난 상처 즉 외상은 밴드나 여고등으로 지혈을 할 수 있지만 내상은 육안으로 확인하기가 힘들어서 지혈방법도 힘듭니다.이 곰보배추는 지혈작용이 뛰어나며 혈뇨와 생리의 양이 많을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아토피개선에 도움을 준다.
곰보배추속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매우 풍부해서 항암과 항염작용이 뛰어 나기 때문에 아토피에도 도움을 줍니다.
6.가스제거에 효과
곰보배추는 평소 몸이 잘 붓거나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분들에게 좋습니다.배에 가슥가 차거나 배가 부른 것을 낫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곰보배추 먹는법
곰보배추는 뿌리채 뽑아서 푹 달여서 그 달인 물로 막걸리를 담구어서 드시거나 그냥 물처럼 드시면 됩니다. 기관지에 좋기 때문에 차로 드셔도 됩니다.
1.건조된 곰보배추를 흐르는 물에 살짝 씻는다
2.마른 곰보배추를 30그램에 물 1리터 정도 넣고 끓여 줍니다.
3.끓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30분정도 더 끓여줍니다.
4.건더기를 건져내고 차로 드시면 됩니다.
곰보배추 요리법
곰보배추를 소금에 절여서 곰보배추 짱아찌를 해 드셔도 좋습니다.또한 곰보배추 겉절이로 해 드셔도 됩니다.곰보배추 샐러드로 드셔도 좋습니다.
곰보배추 효소담기
1.곰보배추를 깨끗이 씻는다
2.씻은 배추는 그늘에 말려 물기를 제거한다
3.곰보배추,설탕 분량중 설탕 20%로 남기로 80%만 물이 돌정도로 곰보배추와 잘저무린다
4.발버린 곰보배추를 용기에 70%정도만 차게 담는다.
5.3번 과정에서 남겨둔 설타20% 곰보배추가 안 보일정도로 덮어주고 밀봉한다.
6.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곳 통풍이 잘 드는 곳에 5~6개월 발효시킨다.
7.발효가 끝나면 원액만 숙성 용기에 담아 최소 1년 이상 숙성한다.
2018/01/27 - [건강 이야기] - 진피의 효능
2018/01/27 - [건강 이야기] - 양배추 효능
2018/01/25 - [건강 이야기] - 스피루리나효능
2018/01/25 - [건강 이야기] - 깔라만시효능